본문 바로가기
공부자료/자바

자바 암호 구조 (Java Cryptography Architecture)

by MIS경영정보 2023. 2. 4.
반응형

Java Cryptography는 Java 프로그래밍 언어로 보안 통신을 위한 기술을 연구하고 구현하는 것입니다. 암호화는 컴퓨터 보안의 중요한 측면으로, 암호 및 금융 거래와 같은 중요한 정보를 무단 액세스 또는 수정으로부터 보호하는 데 사용됩니다. Java는 Java Development Kit(JDK)의 일부인 포괄적인 암호화 API 집합을 제공하여 개발자가 안전한 응용프로그램을 구현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.

공유 암호화라고도 하는 대칭 키 암호화는 단일 키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암호화하고 해독하는 암호화의 한 유형입니다. Java는 대칭 키 암호화를 구현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AES(Advanced Encryption Standard), DES(Data Encryption Standard) 및 Blowfish를 포함한 일련의 대칭 키 알고리즘을 제공합니다. 대칭 키 암호화는 빠르고 효율적이지만 메시지의 발신인과 수신인이 모두 동일한 비밀 키를 공유해야 합니다.

공개 키 암호화라고도 하는 비대칭 키 암호화는 공개 키와 개인 키라는 두 개의 키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암호화하고 해독하는 암호화의 한 유형입니다. Java는 비대칭 키 암호화를 구현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RSA(Rivest, Shamir, Adleman), DSA(Digital Signature Algorithm) 및 ECC(Eliptic Curve Cryptography)를 비롯한 일련의 비대칭 키 알고리즘을 제공합니다. 비대칭 키 암호화는 대칭 키 암호화보다 느리고 복잡하지만 메시지의 발신인과 수신인이 모두 동일한 비밀 키를 공유할 필요는 없습니다.

키 생성은 비대칭 키 암호화에 사용할 키 쌍을 만드는 프로세스입니다. Java는 비대칭 키 쌍을 생성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KeyPairGenerator 및 KeyFactory를 포함한 일련의 키 생성 API를 제공합니다. 암호화 시스템의 강도와 보안은 사용되는 키의 품질에 따라 결정되기 때문에 키 생성은 암호화 구현에서 중요한 단계입니다.

해시는 메시지를 해시 값이라고 하는 고정 길이의 디지털 표현으로 변환하는 프로세스입니다. Java는 해시를 구현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MD5(Message-Digest Algorithm 5) 및 SHA(Secure Hash Algorithm 5)를 포함한 일련의 해시 함수를 제공합니다. 해시 값은 메시지의 변경 사항을 탐지하는 데 사용될 수 있기 때문에 데이터의 무결성을 보장하는 데 종종 사용됩니다.

디지털 서명은 디지털 데이터의 신뢰성과 무결성을 확인하는 데 사용됩니다. Java는 디지털 서명을 구현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일련의 디지털 서명 API(Signature 및 KeyPairGenerator 포함)를 제공합니다. 디지털 서명은 개인 키를 사용하여 메시지의 해시 값에 서명하여 생성되며, 공용 키를 사용하여 원래 메시지와 서명을 확인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인증서는 사용자, 조직 또는 장치의 ID를 확인하는 데 사용되는 디지털 문서입니다. Java는 인증서 기반 보안을 구현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X.509 인증서 및 CertificateFactory를 포함한 일련의 인증서 API를 제공합니다. 인증서는 메시지 보낸 사람의 신원을 확인하는 데 사용될 수 있으므로 비대칭 키 암호화에서 신뢰를 설정하는 데 종종 사용됩니다.

보안 난수 생성은 암호학에서 키로 사용할 수 있는 난수를 만드는 과정입니다. Java는 SecureRandom을 포함한 일련의 보안 난수 생성 API를 제공하여 보안 난수 생성을 구현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. 암호화 시스템의 강도에 따라 다르므로 암호화 시스템의 보안을 위해서는 안전한 난수 생성이 중요합니다

'공부자료 > 자바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Factory pattern  (0) 2023.02.04
Singleton pattern  (0) 2023.02.04
Java Microservices  (0) 2023.02.04
Java Performance Tuning  (0) 2023.02.04
Java Garbage Collection 최적화를 위한 팁  (0) 2023.01.29

댓글